한국장애인부모회 로고
사이트맵-
-
 
   
 
 
부모회사업
장애인가족동료상담사업
발달장애인부모교육사업

오시는길 수기집
홍보동영상 페이스북
페이지경로부모회사업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업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업
상담게시판 사업게시판



 
날짜 작성일 : 15-02-10 16:54
목록보기
2014「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 양성 사업」결과 보고 및 2015 계획
트랙백
 글쓴이 : 관리자
조회수 조회 : 2,271  

  2014년 한국장애인부모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 양성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전국의 장애인부모 100명을 모집하여 진행되었으며 각 지역 대학의 사회복지학과(서울 삼육대학교, 경기 평택대학교, 인천 경인여자대학교, 대전 우송정보대학, 대구 대구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지난 1년 동안 전문적인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론수업은 각 대학의 소속 교수 및 관련 분야의 전문 강사들을 섭외하여 양질의 전문적인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장애인복지와 개발(2학점), 상담의 이론과 기술(3학점), 상담의 실기(3학점) 12학점(180시간)15주 동안 진행되었고 마지막 16주에는 이론관련 평가시험을 치뤘습니다. 장애인복지와 개발의 경우 참가자들 대다수가 본인 자녀의 장애유형 외에 타 장애유형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였는데 장애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며, 장애인복지의 전반적인 큰 틀을 살펴볼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상담의 이론과 기술 및 실기는 상담가로서 실제로 내담자를 만나 상담을 진행할 때 갖춰야할 상담가로서의 전문적인 자세 및 전반적인 상담기법들에 대한 내용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는데, 참가자들의 내면에 쌓여온 부정적인 감정들을 표현하는 롤플레잉을 통하여 마음속 깊은 상처들이 치유되고, 부모로서의 역량이 강화되며 자존감이 향상되는 힐링의 시간이 되었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본 사업의 담당자로서 장애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들의 경우 자녀를 돌보면서 1주일에 2~3일씩, 4개월 동안 학교에 나와 하루 종일 수업을 듣는다는 것이 너무나 어렵다는 점을 알고 있었기에 중도에 포기하는 부모님들이 많지 않을까 우려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뜻밖에도 총 99명이 이론수업을 모두 이수하는 아주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마지막 주에 치루었던 시험에서도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높은 점수로 좋은 성적을 거두어 더욱 기뻤습니다. 이렇듯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본 사업에 참가한 부모님들이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가 된다는 것에 대해 대단한 열의와 열정, 그리고 자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론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사업진행 지역의 학교들을 방문하여 수강중인 부모님들을 직접 만났던 적이 있었는데 모두들 부모동료상담사로 활동을 한다는 것에 대한 기대감과 포부가 아주 크다고 하였습니다. 본 사업의 담당자로서 이러한 부모님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더욱 열심히 사업을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본 사업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부모님들의 열정도 대단하였지만 현장실습(120시간)을 맡아 진행해 주었던 총 31곳의 장애인복지관 및 기타 유관센터(상담센터, 치료센터), 그리고 실습기간 중에 주기적으로 부모님들을 만나 상담활동과 실습에 대한 슈펴비전을 주었던 각 대학의 대표 교수님들의(서울 삼육대학교 정종화교수, 경기 평택대학교 이상진교수, 인천 경인여자대학교 조현순, 대전 우송정보대학 이채식교수, 대구 대구대학교 조한진 교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보다 원활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실습을 하는 동안에 참가자들은 이론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실제로 상담활동을 시작하였고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상담의 기술이 향상되며, 상담사로서의 자세를 갖추고, 상담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1년 동안의 긴 교육과정이 모두 끝나고, 어느덧 2014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찾아왔고 각 지역에서는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 1기 양성을 기념하는 수료식이 열렸습니다. 각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수료식이 진행되었으며 그동안 모두 함께 고생하며 공부하고, 서로의 아픔을 나누고, 격려하면서 마지막에는 본 사업에 참여해주신 부모님들 스스로가 서로에게 부모동료상담사가 되어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사업 초기에 이론교육을 시작할 때,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고 두려움도 있었지만 1년 동안 그러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장애인 부모로서의 역량을 스스로 키워나갔으며 이제는 나와 같은 아픔을 지닌 또 다른 누군가에게 희망을 전하는 장애인부모동료상담가가 되고 싶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였습니다 

   본 사업의 담당자로서 참여한 모든 부모님들이 1년이라는 긴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한번쯤 중도에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보았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본 사업에 참여한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 양성과정을 이수하면서 배우고 느꼈던 모든 것들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어떠한 시련과 고난이 찾아오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가 생겨났길 바랍니다. 한국장애인부모회에서도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들이 지속적이며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15년에도 2014년과 동일하게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찾아가는 장애인부모동료상담서비스가 시작되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시 새롭게 시작되는 찾아가는 장애인부모동료상담서비스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2015년 올 한해도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분들은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부모님들을 진정함 마음을 담아 동료로써 찾아가 만나길 바라며, 앞으로도 더욱 성장되고 발전된 모습으로 거듭나 멋진 활동을 이어나가길 응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전 
목록보기
 

 
 
한국장애인부모회 로고 주소 성동구 성수동 1가 13-277 스타키빌딩3층 전화 02-2678-3131 107 손말이음센터 연중무휴 국번없이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