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사이트맵

지회지부 부설기관
지회지부게시판 목록
지회지부게시판
 >  지회지부 부설기관 >  지회지부게시판
목록
11월 지회지부 소식(서울, 경기)
12-11-26 14:39 86회 0건

서울지회-식지원프로그램 ‘함께라서 행복한 가족나들이’

서울지회에서는 9월 15일(토)에 경기도 파주 치즈스쿨로 휴식지원프로그램 ‘함께라서 행복한 가족나들이’를 다녀왔다. 80여명의 가족들과 함께 송아지 우유먹이기, 피자만들기, 치즈만들기, 뻥튀기 체험, 잔디썰매타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직접 만든 피자를 맛있게 나누어 먹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임진각 공원에서 가을바람을 맞으며 즐거운 하루를 마무리하였다.

종로 ․ 성북구 지부-지역주민이 만들어가는 “장애인가족 행복찾기”

종로 ․ 성북구 지부에서는 "장애인가족 행복찾기”는 비장애 친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체험학습의 기회가 적은 장애친구들에게 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족들의 보호경감을 통해 휴식 및 여가시간 활용, 사회적 참여로 삶의 활력를 찾을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4월에 시작하여 11월말까지 진행되며, 매달 둘째,넷째주 토요일날 카페와 자원봉사 사이트에서 봉사자를 모집하여 자원봉사자와 장애인 친구들간 1:1 매칭을 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장애친구들은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공공질서에 관해 익히고 수행능력을 향상 시킬수 있으며, 봉사자들은 장애친구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장애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개선하고, 나아가 함께 하는 동반자 이며, 후견인으로써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다.



강북구지부-재미있는 생활 과학 교실

강북구지부에서는 9월 24일(월) 생활 과학 교실을 진행하였다. 친구들은 오늘은 무엇을 만들지 기대를 하면서 선생님이 오시기만을 기다렸다. 드디어 선생님이 오시고 오늘은 천연염색으로 손수건 만들기를 했다. 친구들은 모두 선생님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어떻게 천연염색 손수건을 만드는지 들었다. 우선 천을 고무줄을 이용해 이리저리 묶고 포도와 치차를 우려낸 물에 넣어 염색이 되기를 기다렸다. 15분 후 천을 꺼내어 물로 한번 행구고 고무줄을 푸니깐 이쁜모양 으로 염색이 된 손수건이 완성 되었다. 친구들은 자신이 만든 손수건을 보면서 자랑도 하고 즐거워했다. 다음에는 무엇을 만들지 기대하면서 생활 과학 교실을 마무리 했다.



경기도지회

우리 가족은 농촌 스타일’ 여주에서 휴식지원 나들이

경기지회 부설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는 9월 20일(목) 경기도 내 장애인가족과 함께 휴식지원나들이 ‘우리가족은 농촌스타일’을 여주 일대에서 진행하였다.

수확의 계절 9월을 맞이하여 가족들의 웰빙 건강과 휴식을 위하여 문화 유적지 관람, 농촌마을 체험, 돛배 체험, 여주 명품의 먹거리인 쌀밥정식 식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다.

신륵사 및 명성황후 생가에서는 해설사가 함께 동반하여 여주역사의 숨은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설명해주어 문화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좋은 체험학습이 되었고, 조포나루터에서는 황포돛배를 타며 주변 유적지를 둘러보며 아름다운 여주를 감상하였으며, 농촌마을에서는 평소 접하지 못했던 고구마 묵만들기, 고구마 캐기, 버섯따기 등 농촌체험을 하며 가족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본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는 장애인가족들의 스트레스 해소 및 실질적인 휴식을 위해 장애인가족휴식지원 프로그램을 상하반기로 나누어 2회 이상 진행하고 있다.

경기광주시지부-남이섬 장애-비장애 통합캠프 성료

광주시부에서는 중증장애인들과 비장애인들이 함께하는 제3회 ‘함께 만드는 행복이야기’ 통합캠프가 지난 20일 남이섬에서 진행하였다.

다양한 장애인식 체험활동을 통해 장애인도 사회구성원의 일부분임을 느끼고자 진행된 이번 캠프는 중증장애인(1급~3급)과 자원봉사자, 진행요원 등 60여명이 참여하여 유니세프 나눔열차, 바이크, 오리배타기 등 체험활동을 펼쳤다.

김정옥 회장님은 “통합캠프에서 중증장애인들과 혼연일체가 되는 체험을 통해 우리 모두가 소중한 사회 구성원임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매우 기쁘다”며 장애 - 비장애 통합캠프는 앞으로도 계속될것임을 약속하셨다.


부모회 고양시지부-홀트학교 재학/졸업생 가족과 함께 주말학교 진행

고양시지부에서는 9월 22일(토)홀트학교와 함께 9월 주말학교를 진행하였다. 용인 에버랜드에서 참가자 가족들과 함께 놀이기구를 타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뜨거웠던 여름을 지나고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에서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주말학교는 마치 가을소풍을 다녀온 듯 했다.

“발달장애인법” 부모교육 진행

고양시지부에서는 9월 24일(월) 중앙회 “발달장애인법”(강사 : 중앙회 부회장 노석원)에 대하여 부모교육을 진행하였다.

부모교육을 진행하기 전 “광수”에 대한 짧은 영상을 보며 강의는 시작되었다. 영상을 보며 감동과 희망의 씨앗을 볼 수 있었으며,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발달장애인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빠른 시간 안에 발달장애인법이 제정되어 장애 당사자와 그 가족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환경이 되길 기대해 본다.

하남시지부 -제3대 회장 이. 취임식

하남시지부에서는 9월 25일(목) 제2대 신영화 지부장님의 이임식과 제3대 취임 이희수 지부장님의 이. 취임식을 거행 하였다. 경기지회 정기영회장님의 임명장 수여식을 비롯하여 축사를 해 주셨고, 이교범 하남시장님, 국회의원 이현재님, 시의장 오수봉님, 부의장 이현심님, 시의원 홍미라님, 시의원 황숙희님, 시의원 방미숙님, 시의원 김성용님, 지적장애인연합회장 이주봉님, 경기도장애인복지회장 최상호님,신장고교장님, 성광학교장님, 하남시 농아인 협회장님, 하남초교장님, 풍산고교장님, 성민교회 손용근 담임목사님, 등 하남시 여러 단체장님과 기관장님, 회원분들 지인분들을 모시고 축사와 함께 취임식을 하였다.

앞으로의 하남시지부에서는 부모회의 인지도와 활성화를 위해 일 할 것이며, 가족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부모교육 등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통합 프로그램으로 함께 나아 갈 것을 다짐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6층 603호
한국장애인부모회
전화 : 02-2678-3131 팩스 : 02-2676-9746
이메일 : kpat2000@hanmail.net

COPYRIGHT©한국장애인부모회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