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사이트맵

국고지원사업
장애인가족동료상담사업 목록
장애인가족동료상담사업
 >  국고지원사업 >  장애인가족동료상담사업
찾아가는 장애인가족동료상담서비스
온라인 상담 안내

한국장애인부모회에서는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과 비장애형제・​자매의 스트레스와 고충을 동일한 경험을 지닌 장애인가정에 동료로서 다가가 나누고, 마음의 상처를 진심으로 보듬으며 치유하는 '찾아가는 장애인가족동료상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면상담, 전화상담, 온라인상담을 함께 시행하고 있으니 가슴 속 이야기를 동료와 함께 풀어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면상담과 전화상담이 어려운 경우 또는 원하지 않는 경우 온라인 상담을 함께 시행하고 있으니 가슴 속 이야기를 동료와 함께 풀어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많이 이용해 주세요.

대      상

자녀의 장애진단 후 초기충격에 고통을 격고 있는 부모 또는 비장애 형제・​자매

방      법

거주 해당 지역에 연락하여 상담사를 연계 받아 대면 또는 전화상담을 진행

온라인상담의 경우 본회 홈페이지 – 국고지원사업 – 장애인가족동료상담사업 – 온라인 게시판 문의

비      용

무료

사업사진
목록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서비스의 필요성과 제도 구축 방향』세미나 진행
15-07-31 16:04 3,252회 0건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서비스의 필요성과 제도화 구축 방향 세미나 

한국장애인부모회에서는 20157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서비스의 필요성과 제도 구축 방향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장애분야 전문가 및 현재 지역사회에서 활동 중인 장애인 부모동료상담사들을 초빙하여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의 효과성과 필요성을 밝히고, 본 사업을 전국 범위로 확대하기 위한 방향성 및 정책적인 제도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세미나의 주제 발표는 정종화 교수(삼육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 맡아 진행하였고, 토론자로는 조한진 교수(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장순욱 회장(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박태성 부회장(한국장애인부모회 정책·기획 담당), 한상균 과장(보건복지부 장애인서비스과)이 참석하여 활발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최근 장애인부모가 자녀의 장애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이를 극복할 사회적 자원이 부족하여 만성 스트레스 및 극심한 우울증세, 사회적 소외감에 빠져 현실을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하거나 자녀와 함께 동반자살을 시도하는 사건들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위기에 처한 장애인부모 및 가족을 위한 조기개입을 위한 서비스, 장애자녀 양육에 관한 지식과 정보의 공유 등 장애인 가족을 위한 사회적 지지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실제로 장애인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를 알았을 때 오는 초기 충격과 양육 시 겪는 스트레스 및 자녀의 장애에 대한 부담감 등을 크게 겪는 경우가 많은 반면, 전문 상담가로부터의 상담치료나 스트레스 및 불안감 해소를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본회에서는 이러한 위기에 처한 장애인부모들을 위해 유사한 경험이 있는 동료이자 장애인자녀의 양육을 먼저 경험한 선배 장애인부모로서 다양한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지지를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찾아가는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서비스를 실시 중입니다. 

동료상담의 강점으로는 전문가의 개입으로 진행되는 상담이 아니라, 공통적인 문제에 직면해있으며 유사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이 서로 만나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가능하여 보다 깊은 공감과 지지, 조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장애인부모들 간의 동료상담은 장애인자녀 양육경험이 공통사항으로 작용하여 양육에 대한 어려움, 스트레스 등 다양한 경험 및 감정의 공유가 가능하여 전문상담사들이 줄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사회적 기능 및 자존감을 향상, 재활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본회는 2014년부터 이러한 동료상담의 강점을 활용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장애인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 양성사업을 각 지역 대학(서울 삼육대학교, 경기 평택대학교, 인천 경인여자대학교, 대전 우송정보대학, 대구 대구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와 MOU를 체결하여 사회복지와 상담분야의 전문 교수 및 강사진을 섭외를 통해 장애인복지와 개발(2학점), 상담의 이론과 기술(3학점), 상담의 실기(3학점) 8학점 15(120시간) 및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장애인복지관·상담센터 등에서 현장실습(120시간)을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장애인부모동료상담사로 활동 중인 장애인부모들은 총 97명입니다. 이들은 각 지역에서 선배 장애인부모로써 같은 아픔과 고충이 있는 후배 장애인부모를 동료로써 찾아가 진정한 마음으로 보듬고 그동안 쌓여온 양육 스트레스와 고충 및 여러 고민들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헌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회에서는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사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 장애인가족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서로 지지하고 조력하며 해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더 나아가 장애인부모들의 정서적인 안정 및 재활의지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역별로 서울·경기·인천·대전·대구 총 5곳에 장애인부모 동료상담 연계센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전국 대표번호 콜센터(1800-6755)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을 희망하는 장애인부모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상담방법은 전화상담, 대면상담, 집단상담, 온라인 상담이 가능하고 모두 무료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문의는 한국장애인부모회 홈페이지(www.kpat.or.kr) 또는 전국 대표번호 콜센터로 문의주시기 바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신청대상 : 상담을 희망하는 장애인부모 누구나

·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대한 상담

· 장애자녀 초기진단 시 겪는 스트레스 및 충격에 대한 상담

· 장애자녀를 양육하며 겪는 어려움 및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상담

· 장애자녀 양육에 대한 노하우 및 정보제공을 위한 상담

· 동료 장애인부모와의 교류 및 연계를 통한 상담

 

상담방법 : 전화상담/대면상담/집단상담/온라인상담 

상담비용 : 무료 

신청방법

전국 콜센터 대표번호 1800-6788

거주 지역에 상담연계센터가 없는 경우 인근지역의 연계센터로 문의 바람

온라인 상담(홈페이지 접속 www.kpat.or.k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6층 603호
한국장애인부모회
전화 : 02-2678-3131 팩스 : 02-2676-9746
이메일 : kpat2000@hanmail.net

COPYRIGHT©한국장애인부모회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